솔젠트는 지난 2000년 대전 유성구 대덕연구단지에 설립된 유전체분석용 소재 및 질병관련 분자진단용 제품, 생물의약품 기능성 소재를 개발하는 R&D 중심 바이오 벤처기업이다.
솔젠트는 최근 관심을 받고 있는 한우와 비한우 검정부문에서 활발한 사업을 벌이고 있다. 한미 FTA 등 개방확대에 대응하여 수입 쇠고기의 국산 둔갑 판매로부터 한우농가를 보다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고 한우산업 육성도 간접적으로 지원하는 효과를 거두며, 소비자의 알권리와 농식품 선택권등에 대해 큰 기여를 하였다.
한편 의학발달로 평균수명이 연장되면서 당뇨병 환자수도 갈수록 늘어가고 있다. 소리 없는 살인자로 불리는 당뇨병은 환자수가 국내300만명에 이르고 있다. 이에 솔젠트㈜는 당뇨병의 올바른 상식과 식습관등 당뇨의 여러가지 정보를 제공해주는 ‘당뇨인’(www.dangnyoin.com) 홈페이지를 통해 설명회 및 각종행사 후원을 할 예정이다.
매달 당뇨인들을 위한 정기적인 산행 지원 및 당뇨인들의 꾸준한 교류를 위한 장소 제공 등을 통해 당뇨병으로 고생하는 당뇨인들에게 조금이나 도움이 되는 취지로 이번 후원을 결정했다.
‘당뇨인’(www.dangnyoin.com) (홈페이지 운영자, 카이스트 박사 임용빈)은 “이번 솔젠트㈜의 후원으로 인해 활동중인 당뇨인들에게 도움이 많이 될 꺼 같으며, 자기 자신도 당뇨병의 올바른 상식 및 당뇨극복에 관한 강연을 주기적으로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솔젠트는 현재 충청광역권 선도사업에 선정되어 ‘당뇨관련 신약개발 전임상과제’를 진행 중에 있으며, 소재는 피니톨이다. 2007년 충남대, 을지의대에서 제2형 당뇨 환자들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피니톨을 섭취했을 때 혈당 및 당화혈색소 수치가 유의적으로 개선되는 것이 확인됐다. 특히 공복혈당이 높거나 당화혈색소 8% 이상인 환자군에서 더욱 효과적이라는 내용이 당시 대한 내과학회지에 실린 바 있다.